google.com, pub-7277114465576653, DIRECT, f08c47fec0942fa0 [3초 안에 폐업?!] 강남 고터 상가도 월세 못 내… 어쩌라고!

경제

[3초 안에 폐업?!] 강남 고터 상가도 월세 못 내… 어쩌라고!

modusara.co.kr 2025. 2. 23. 17:10

상권의 붕괴가 현실로… 소상공인의 한숨이 깊어진다

강남 고속터미널.지하상가

1. 강남 고속터미널, 손님이 사라졌다!


요즘 강남 고속터미널(고터) 상가를 지나가 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한때 대한민국에서 가장 바쁜 상업 지구 중 하나였던 이곳이, 지금은 유령도시처럼 변했다. 가게마다 “임대 문의”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고, 일부 점포는 오후 3시만 되면 문을 닫아버린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2. 월세도 못 내는 상권, 그 이유는?


고터 상가의 몰락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 코로나 이후 소비 트렌드 변화

비대면 쇼핑과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면서, 직접 매장을 찾는 소비자는 급감했다.

✅ 고정비 상승 & 임대료 부담

강남이라는 입지 특성상 월세는 높은데, 매출은 바닥을 치고 있다. 결국 일부 점포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

✅ 유동인구 감소

예전에는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로 북적였지만, 최근에는 이용객이 크게 줄었다. 특히 MZ세대는 장거리 이동 시 KTX나 SRT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고터 상가를 찾는 발길이 더욱 줄었다.

3. "이러다 다 망하는 거 아냐?" 소상공인의 절규


고터 상가에서 옷가게를 운영하는 A씨는 이렇게 말했다.

> “하루에 손님이 10명도 안 들어올 때가 많아요. 월세는 오르는데 매출은 안 나오고… 정말 버티기 힘듭니다.”

특히 2030세대를 주요 타겟으로 삼았던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매장은 직격탄을 맞았다. SNS 기반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굳이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4. 소상공인들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고터 상가를 비롯한 오프라인 상점들이 살아남기 위해선 변화가 필요하다.

💡 1) 온라인 판매 병행하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온라인에서도 판매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 2) 트렌디한 공간으로 변신

최근 핫한 매장들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카페형 매장, 체험형 매장, 팝업스토어 운영 등 색다른 시도가 필요하다.

💡 3) 적극적인 SNS 마케팅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이 이제는 필수다. 특히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다.

[마무리] 살아남으려면 변해야 한다!


고터 상가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변화를 꾀하는 점포들은 살아남고 있다.

💬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고터 상가의 위기를 해결할 방법이 있을까요?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눠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