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할인해도 안 팔리는 전기차…무슨 일이야?
아이오닉5, 코나EV 최대 600만 원 할인했는데도 소비자 반응은 싸늘해요. 결국 현대차 울산 1공장 12라인은 올해만 벌써 세 번째로 생산을 멈춥니다.
특근도 없고, 공피치(빈 기계 돌리기)만 반복되던 상황… 결국 멈출 수밖에 없었던 거죠.
2. 현대차 울산공장, 왜 또 멈췄을까?
휴업 기간: 5월 27일~30일
대상: 아이오닉5·코나EV 생산라인
이유: 판매 부진, 공피치 한계
올해만 3회차 휴업 (2월, 4월, 5월)
공장은 돌아도 차는 안 팔리고, 전기세만 나간다는 직원들의 한숨도 들려요.
3. 아이오닉5·코나EV, 얼마나 안 팔렸길래?
아이오닉5 수출: 64.9% 감소
코나EV 수출: 42.1% 감소
국내 판매는? 할인에도 효과 미미
결국 ‘600만 원 할인’도 추가 생산을 이끌지 못한 상황이에요.
4. 문제는 가격이 아니라 ‘시장 신뢰’?
테슬라와 가격 경쟁에서 밀림
충전 인프라 부족: 충전소는 멀고, 줄은 길고
보조금 줄어 체감 구매가↑
소비자 입장에선 불안 요소가 너무 많죠.
5. 소비자 반응은 딱 3가지로 나뉘어요
먼저 돕는 사람: “EV가 미래야. 인프라부터!”
기회만 노리는 사람: “더 싸지면 그때 사지 뭐~”
눈치 보는 사람: “하이브리드 먼저 보고 판단할래”
누구나 이 셋 중 하나의 생각은 하고 있지 않을까요?
6. 셧다운은 경고등! 지금이 전환점이에요
현대차의 휴업은 단순한 생산 조절이 아니라 ‘경고 사인’이에요.
지금 필요한 건
1. 배터리 기술 혁신
2. 전국 단위 충전 인프라
3. 소비자 신뢰 회복
이 3박자입니다.
7. 포커스 키워드 태그
전기차시장, 아이오닉5, 코나EV, 현대차휴업, 전기차판매감소, 울산공장, 전기차셧다운, H슈퍼세이브, EV인프라, 2025자동차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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